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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대-제248회-제1차-본회의-2018.09.03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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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8회 진안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 제1호
  • 진안군 의회사무과


일시 2018년 9월 3일(월) 09시 57분 개의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제248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4.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5.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6. 군정에 관한 질문 및 답변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248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4.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5.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6. 군정에 관한 질문 및 답변의 건

(09시 57분 개의)
○의장 신갑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8회 진안군의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과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과장 백승엽
   사무과장 백승엽입니다.
   제248회 임시회 소집경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 번 임시회는 이우규, 박관순 두 분 의원님의 집회요구에 따라 지방자치법 제45조 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지난 8월 28일에 집회공고를 하고 오늘 제248회 임시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등의 접수 및 회부 사항으로 금 번 회기에 처리할 안건은 지난 8월 20일 집행부로부터 제출된 진안군 리의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진안군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진안군청 직장운동경기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진안군 기부심사위원회 구성 및 운영 조례안, 진안군 골프연습장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지난 8월 22일 의원 공동 발의된 진안군 노인회 지원에 관한 조례안, 진안군 식품접객업 옥외영업허가에 관한 조례안, 진안군 가축사육제한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진안군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진안군의회에 출석 답변할 수 있는 관계공무원의 범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진안군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 8월 24일 제출된 아이돌봄종합지원센터 건립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진안군청소년수련관 민간위탁동의안, 진안군여성일자리지원센터 민간위탁동의안, 8월 31일 제출된 진안군 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상 15건의 의안이 접수되어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또한 금 번 회기에는 군정에 대한 질문 답변과 주요사업장 현지 확인,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위한 특별위원회구성과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심의·의결이 계획되어 있음을 보고드리며,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신갑수   
   사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제248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의장 신갑수   
   의사일정 제1항 제248회 진안군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 248회 임시회 회기는 의원님들께서 협의해 주신 바 있으므로 제가 제의하겠습니다.
   금번 9월 3일부터 9월 20일까지 18일간으로 배부해드린 의사일정대로 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의장 신갑수   
   의사일정 제2항 제 248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 248회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님은 진안군의회 회의규칙 제46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강은희, 김광수, 박관순 이상 세 분의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의장 신갑수   
   의사일정 제3항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을 제안하신 박관순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관순의원   
   안녕하십니까. 박관순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신갑수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지금부터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건은 진안군의회 회의규칙 제76조의 규정에 의하여 제248회 진안군의회 임시회 회기동안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군수 및 관계 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출석이유는 집행부로부터 제출된 조례안 등 안건 심사와 군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고자 함이며, 출석대상은 군수 및 부군수, 실과소장이고 출석기간은 9월 3일부터 9월 20일까지 18일간으로 출석 장소는 진안군의회 본회의장 및 상임위원회 회의실이 되겠습니다.
   아무쪼록 군수 및 관계 공무원출석요구의 건이 가결되어 이번 임시회 기간 동안 원만한 의사진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신갑수   
   박관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박관순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의결 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의장 신갑수   
   의사일정 제4항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발의하신 이우규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우규의원   
   이우규 의원입니다.
   진안군의회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와 진안군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하여 군민의 대표기관인 군의회가 집행부를 견제하고 주요사무를 확인‧점검하기 위해 매년 제2차 정례회에 실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금년 행정사무감사를 보다 체계적이고 심도 있게 심사하기 위해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를 구성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금 번에 구성하게 될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는 2018년 주요업무 추진상황과
예산의 집행사항, 군의회로부터 개선 요구사항에 대한 후속 조치 등을 주로 감사할 예정이며, 위원회의 활동기간은 2018년 9월 3일부터 진안군의회 제242회 제2차 정례회가 종료되는 날까지로 하였습니다.
   위원회 위원 수는 6인 이내로 구성하도록 하겠으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제안한 내용이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신갑수   
   이우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이우규 의원님께서 제안해주신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진안군의회 위원회조례 제15조 규정에 의하여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발의한 안건으로 질의 및 토론은 생략하고 이우규 의원님께서 제안 설명한 원안대로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의장 신갑수   
   의사일정 제5항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진안군의회 위원회 조례 제3조 규정에 의하여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을 선임하고자 합니다.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위원은 강은희, 이우규, 조준열, 김광수, 정옥주, 박관순 의원님 이상 여섯 분의 의원님을 추천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위원 여러분들께서는 의사일정에 따라 위원회 회의를 개최하여 위원장과 간사를 선임해주시고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작성하여 본회의에 회부해주시를 바랍니다.

6. 군정에 관한 질문 및 답변의 건      
○의장 신갑수   
   의사일정 제6항 군정에 관한 질문‧답변의 건을 상정합니다.
   군정질문은 진안군의회 회의규칙 제 77조의 규정에 의하여 군정 전반에 대한 질문을 통해 군민의 의사를 군정에 반영하고자 하기 위한 것입니다.
   진행은 의원님들께서 일괄 질문하시면 군수께서는 일괄 답변하는 순서로 진행하겠으며 질문하신 의원님의 발언시간은 진안군의회 회의규칙 제 77조 규정에 의하여 답변시간을 제외하고 20분을 초과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질문하실 순서는 김광수 의원님, 정옥주 의원님, 박관순 의원님 순으로 하겠습니다.
   먼저 김광수 의원님 나오셔서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김광수의원   
   김광수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신갑수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항로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지역경제 활성화 및 군민 소득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진안의 마이산 및 용담호 등 수려한 자연경관을 활용하고 군에서 조성한 관광 시설들을 이용한 관광객 유치 및 관광산업 발전대책에 대하여 군수의 답변을 듣고자 합니다.
   또한 오늘 답변하신 내용이 확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부탁을 드리면서 질문 내용은 기 배부해드린 시나리오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신갑수   
   김광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옥주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정옥주의원   
   사랑하는 군민여러분!
   항상 주민들의 기쁨과 애환을 함께하고 계시는 신갑수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군의 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계시는 이항로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정옥주 의원입니다.
   올 여름은 재난급 폭염과 폭우가 계속되면서 이로 인한 인명·재난피해 소식과 잇따라 발생하는 어린이집 안전사고 및 아동학대 뉴스로 몸과 마음이 몹시 힘들었던 시기였던 것 같습니다.
   내 자식이나 손자 같은 아이들이 차량에서 질식사한 사고나 곰팡이로 의심되는 간식을 제공받고 낮잠을 재우기 위해 위에서 아이를 누르는 행동 등의 신체·정신적인 아동학대 행위들은 훈육이라는 이름 속에 가려진 학대로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은 물론 전 국민이 충격을 받았던 사건들이었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 2017년도에 발표한 어린이집 아동학대사례 분석 자료를 보면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아동학대 사례는 922건, 피해 아동수는 838명, 어린이집은 300여 곳으로 표면으로 드러난 큰 사례들 외에도 내부적으로 조용히 넘어가는 사소한 사건들까지 생각한다면 부모들은 불안한 마음을 갖고 아이를 맡길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우리군 에서는 이와 유사한 사건·사고들은 없었는지 묻고 싶습니다.
   이런 사례가 있었다면 그에 대한 후속조치는 어떻게 하였는지, 또 다행히 사고들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우리군 유아들의 등하교를 위한 통학차량의 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으며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대비는 하고 있는지 신체·정서적인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은 어떻게 마련하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어린이집의 교육서비스와 관련한 내용입니다.
   진안군 어린이집의 평균 입소율은 63%로 연령별 반이 구성되지 않은 경우 통합반을 운영하고 있는데 아이들의 연령에 따라 언어나 행동의 발달차이가 있음에도 연령차이가 있는 아이들이 같은 공간에서 교육받고 생활하다 보면 교육서비스 질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통합반을 운영하지 않고 연령별 반을 구성하여 시기에 맞는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묻고 싶습니다.
   또한, 총 정원과 별개로 반 구성에 있어 한 반에 18명의 아이들을 교사 1명이 돌보는 어린이집도 있어, 이런 경우 행동과 사고가 미숙한 아이들을 돌보는 데 한계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기준 수 이상의 아동이 반을 구성할 경우 아동은 제대로 된 보살핌을 받을 수 없고 교사는 아이들의 교육이나 생활지도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밖에 없을 것이며 힘든 상황이 지속되다보면 아동 학대와 유사한 행위들이 일어날 수 밖에 없을 것이라 사료되는데, 교사와 아동 모두에게 더 나은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보조교사를 지원하는 등의 방안을 강구 할 수 없는지 답변 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진안군에 있는 보육시설 중 동향초등학교 병설유치원 1곳을 제외하고 18개소의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정원이 미달되어 있어 이는 저조한 출산율과 맞물려 어쩔 수 없는 현상이라고는 할 수 있지만 입소율이 낮은 이유로 교육 프로그램이나 각종서비스가 인근 시·군에 비해 뒤쳐진다면 부모들은 더 나은 보육환경을 찾게 될 것이고 적은 아동수로 운영하는 시설은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운영 프로그램이나 반 구성을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상황이 지속되어 입소율 감소와 서비스 질 하락은 악순환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인구유출을 막고 우리 지역 아이들이 안전하게 보호받으면서 질 높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특단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사료되는데 이에 대한 계획을 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신갑수   
   정옥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관순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관순의원   
   존경하는 내외군민 여러분! 신갑수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님! 그리고 이항로 군수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박관순 의원입니다.
   금일 본 의원은 진안홍삼 활성화 대책 및 농산물 성분검사 및 품질검사 등의 관내 추진 방안, 기후변화에 따른 소득작물 발굴 계획에 관하여 질문하고자 합니다.
   먼저, 진안홍삼 활성화 대책에 관한 질문입니다.
   각종 연구 결과에 따르면 6년근 인삼이 4년근 인삼에 비해 인삼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항암 효과, 면역증진 효과 등도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이에 따른 소비자 선호도도 6년근 인삼이 4년근 인삼보다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군에서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7년도 우리 군 인삼의 총 수확량은 약700여톤으로 이 중 3년근 인삼이 143톤 총 수확량의 20%에 해당되고, 4년근 인삼이 334톤으로 총 수확량의 49%, 5년근 인삼이 199톤으로 총 수확량의 28%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6년근 인삼은 24톤으로 총 수확량의 3%밖에 되지 않는데 이러고도 홍삼의 고장이라 자부할 수 있겠습니까?
   이에, 4년근 인삼 수확량이 6년근 인삼 수확량보다 많은 이유가 무엇이며 6년근 인삼이 활성화 되지 못하는 이유와 활성화를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 의원은 인삼 재배 시 연작피해를 줄이기 위한 토지의 질이 중요하다 사료되고, 이에 따라 우리 군에서도 인삼 객토사업으로 토지의 질을 개선하고 있는데 좀 더 과감한 지원을 통한 토질 개선 대책에 대하여 답변해 주시고 다른 자치단체나 기업으로부터 토양관리 기술을 도입한 사례와 향후 도입 계획에 대해서도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우리 진안군은 진안홍삼에 많은 투자와 노력을 다하였으나 그 성과가 크지 않아, 이제는 홍삼과 함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다른 작목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됩니다.
   예를 들어 장수군의 경우에는 장수 한우와 사과라는 작목을 함께 브랜드화하여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데 홍삼과 더불어 경쟁력을 제고시킬 작목 발굴 계획에 대하여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농민들은 농산물 가공 제품을 판매하기 위하여 성분검사, 잔류농약검사, 중금속검사, 자가품질검사 등을 받고 있는데 우리 지역에 갖춰지지 않은 검사시설로 인하여 타 지역에서 검사를 받고 있으며, 음료류로 가공할 때에는 자가품질검사를 2개월에 1회 이상 받아야 하는 식품위생법에 따라 농민들의 시간적, 경제적 부담이 큰 실정입니다.
   홍삼의 경우에도 홍삼연구소에 잔류농약검사 장비가 갖춰지지 않아 타 지역에 의뢰하고 있는 실정인데 현재 우리 군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산물 잔류농약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니 장비를 더욱 보강하는 방법 등 우리 군 농산물을 우리 군에서 검사 받을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우리는 현 세대의 농업뿐 아니라 미래세대를 위한 장기적인 관점으로 지속가능한 농업기반을 구축해야 합니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ㅜ전 세계적으로 지구 온난화가 심화되고 있고 한반도도 온난화에 따라 아열대 기후에 적응하는 채소와 과일이 급성장 하고 있습니다.
   감귤을 키우는 제주의 일부 농가도 최근 파파야, 바나나 등으로 작물을 전환하는 등 아열대 작물 재배지가 10년 새 12배나 증가하였고 향후에도 기후 변화와 더불어 소비자 기호도 변화하고 다문화 가정이 증가함에 따라 아열대 작물 소비는 꾸준히 늘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 진안군도 변화하는 기후에 맞는 작물을 발굴하고 재배기술을 개발, 보급하여 미래세대를 위한 농업기반 구축에 힘써야 할 것이며 이에 따라 기후변화에 따른 소득 작물 발굴 계획에 관하여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신갑수   
   박관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원님들의 질문을 모두 마쳤습니다.
   그러면 의원님들의 질문에 대하여 이항로 군수님께서는 나오셔서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군수 이항로   
   존경하는 신갑수 의장님! 그리고 강은희 부의장님, 이우규 운영행정위원장님, 조준열 산업건설위원장님, 김광수 의원님, 정옥주 의원님, 박관순 의원님!
   제248회 임시회를 맞이하여 의원님들과 함께 군정발전을 위한 시간을 함께 할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특히, 민선 7기를 시작하며 다짐했던 군민 행복과 지역발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걸어 나갈 수 있도록 견제와 협력, 질책과 격려를 통한 균형 잡힌 군정추진을 이끌어 주시는 의원님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이제 민선 7기 대도약을 위한 혁신으로 더 발전하는 진안, 군민이 진정으로 행복한 진안,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희망 진안을 만들기 위하여 새로운 각오와 열정으로 거듭나겠다는 다짐의 말씀을 드리면서 김광수 의원님, 정옥주 의원님, 박관순 의원님 세분 의원님의 군정질문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김광수 의원님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진안군 관광산업 활성화 대책마련의 일환으로 가위박물관과 명인명품관 등 관광시설 운영 활성화를 위한 입장료 현실화와 체험상품 개발 등을 통한 수익창출 및 자립화 방안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우선, 명인명품관은 지난해 11월말 개관 이후 7월까지 8개월여 동안 약 5만여명의 관람객이 방문했습니다.
   의원님이 질문하신 것처럼 지난해 예상했던 관람객 수와 수익에는 크게 미치지 못하였으나, 학교 등 교육기관 순회 홍보와 TV, 신문,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홍보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그럼에도 단기간 내에 명인명품관을 자립하여 운영하기는 어려운 상황으로 판단됩니다.
   18억 3천만원을 투자하여 조성한 가위박물관 역시 지난해와 비교하여 관람객이 170% 증가했으나 당초 기대인원 5만여명에 비해 크게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런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서 8월부터 진안공립박물관 운영 활성화를 위한 연구용역을 시행 중으로 지난 8월 28일 중간보고회에서는 현행 위탁관리의 문제점 분석결과에 따라 가위박물관 운영을 관리위탁 방식으로 전환하는 방안이 논의되기도 했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 주신대로 가위박물관과 명인명품관 활성화를 위해서 입장료 및 관람료 문제를 해결하여 마이산을 찾는 관광객들이 부담 없이 관광시설을 체험하고 관람하게 한다면 마이산 체류시간이 크게 증가하고 인근 식당가나 숙박시설 이용으로 이어지는 등 진안군 광광산업 발전을 견인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견해에 깊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운영자 의견수렴 및 정확한 시설 운영현황 파악에 따라 관람료 등을 획기적으로 하향 조정하거나 무료입장 방안까지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더불어 관람료 등 하향조정 또는 폐지에 따라 필요한 운영경비 등을 예산으로 지원하기 위해서 관리위탁 운영 등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마련하여 의원님들과 협의토록 하겠습니다.
   마이산 북부의 관광시설을 부담 없이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여 우리 군이 머물고 즐기는 관광지로 자리매김함과 동시에 전북 토탈 관광의 중심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정옥주 의원님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질 좋은 교육서비스를 위한 유아교육지원 현실화 방안과 관련하여 유아들의 어린이집 통학차량사고 등 안전사고 및 아동학대 예방과 대책 그리고 어린이집 교육 서비스의 질 제고 방안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현재 우리 군에는 국공립 어린이집 2개소를 포함한 총 7개소의 어린이집이 운영되고 있으나 다행히 현재까지는 어린이집 안전사고 및 아동학대 행위가 발생한 바는 없습니다.
   그러나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타 지역 어린이집 통학차량 사고 등 각종 사고 발생이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 유아들의 안전과 질 높은 유아교육 지원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안전 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어린이집 통학차량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통학차량 운행 시 교사 1명이 필수로 탑승하여 승․하차 지도 및 안전관리를 하도록 하고 있으며 지난 7월부터는 매일 아동 등․하원 상황과 아동이 미등원한 경우 그 사유를 모든 어린이집으로부터 유선으로 보고받고 있습니다.
   차량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어린이집 시설장과 차량 운전자에게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교육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으며 내년부터는 어린이집 통학차량에 잠자는 아이 확인 장치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잠자는 아이 확인 장치는 차량운전자 또는 인솔교사가 차량에 남겨진 아동이 없는지 확인한 뒤 통학차량 맨 뒷편에 설치된 벨을 눌러야만 경광등이 꺼지는 장치로 버스 안에 아동을 방치하는 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해마다 어린이집 전체 교직원을 대상으로 안전사고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아동권리보호 자가점검 체크리스트 작성으로 아동권리 침해와 학대 행위를 스스로 경계하고 아동의 인권보호를 이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교육 및 자가점검과 더불어 CCTV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불시에 CCTV 운영실태 및 녹화내용 확인으로 아동학대 등 미연의 사고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어린이집 교육서비스 현황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군 어린이집 정원 충족율은 63%이며 연령별로 별도의 반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연령이 다른 아이들을 일부 통합하여 운영하는 반이 있으나 각 연령대별 아동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아 교사 수와 운영비 등을 고려해 볼 때 불가피한 경우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나 무분별한 통합반 운영을 하는 것은 아니고, 복지부 지침에 따라 영유아 발달과정에 맞춰 통합운영이 가능한 연령대에 한하여 통합반을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반 구성에 있어서도 아동 18명에 1명의 교사가 배치된 반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이는 4~5세 연령대의 반으로서 규정상 보육교사 1명이 통솔 가능한 범위입니다.
   다만 교육현장에서 실질적인 통솔 범위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고 판단하여 어린이집 원장이 보육교사와 함께 해당 반의 어린이들을 지도하는 방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운영상황에 따라 필요한 경우 보조교사 지원 방안도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이집 정원 미달 문제는 출산율 감소 등에 따라 대도시를 제외한 대다수 지자체가 직면한 현실입니다.
   우리 군에서는 어린이집 등의 정원 미달에도 불구하고 더 나은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취사도우미 지원, 급식비 및 간식비 단가 보조, 안전공제회 가입 지원, 보육교직원 근무장려수당 및 역량강화 지원, 보육 한마음 대회 지원 등 다양한 특수시책을 추진하여 유아교육 서비스 질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안전사고 예방 및 아동 인권보호를 위한 제도와 시스템을 마련하고 보육 지원 확대를 통한 유아교육 서비스 질 제고로 우리 지역 아이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지원해 가겠습니다.
   다음으로 박관순 의원님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진안홍삼 활성화대책과 관련하여 4년근 인삼 수확량이 6년근 인삼보다 많은 이유와 6년근 인삼이 미 활성인 이유와 활성화 방안, 인삼 객토사업의 과감한 지원을 통한 토질개선 대책, 타 지역 토양관리 기술 도입 사례 및 계획과 홍삼과 더불어 경쟁력을 제고시킬 작목 발굴 계획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먼저, 4년근 인삼 수확량이 6년근 인삼보다 많은 이유입니다. 그리고 6년근 인삼의 미 활성화 이유와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진안군 인삼 재배지의 대부분이 재작지이기 때문에 6년근 재배 시 연작 장해에 따라 초작지 재배에 비해 인삼 뿌리썩음병 발생 등 병충해에 취약하여 인삼 생육이 저조하고 수확량이 감소됨은 물론, 최근 이상기온으로 인한 동해, 한해 등 재배 위험 부담이 가중되어 농가에서는 6년근 보다 4년근 재배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이에 군에서는 6년근 활성화 방안으로 인삼 객토지원사업의 보조율 차등 지원, 6년근 양직묘 지원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으나 성과는 미약한 실정입니다.
   6년근 인삼재배 활성화를 위해서는 인삼 재작지 포장에 대한 인삼뿌리썩음병 방제 등 연작 장해를 방지할 수 있는 인삼 재배환경 개선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입니다.
   인삼 연작피해 방지를 위해 홍삼연구소에서 연구·보급한 인삼뿌리썩음병 방제 미생물이 농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음에 따라 앞으로, 농업기술센터와 연계하여 연 1천톤 규모에서 연 2천5백톤 규모로 확대 보급하겠습니다.
   아울러, 6년근 인삼 재배 확대를 위한 지원 방안 또한 다각도로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인삼 객토사업의 과감한 지원 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인삼 연작피해를 줄이기 위한 토지의 질 개선을 위한 최선의 방법은 인삼 객토사업이라 판단해 지난해 170농가 42ha에 3억 2천만원을 지원하였고 올해는 196농가 61ha에 6억원으로 지원을 대폭 확대하였습니다.
   내년에도 정확한 수요량을 파악하여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타 지역 토양관리 기술 도입 사례 및 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까지 농작물 재배를 위한 토양관리 기술은 객토, 윤작, 토양훈증제, 녹비작물 재배 등 다양한 방법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인삼의 경우 뿌리썩음병원균이 10년 이상 토양에 생존하여 인삼 재배에 큰 장해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 군은 지난 8월에 2018년도 농림식품부 토양복원기술적용 기반구축 공모 사업에 선정되어 3종의 친환경 길항 미생물을 활용한 인삼뿌리썩음병 등 연작 장해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이어서, 홍삼과 더불어 경쟁력을 제고시킬 작목 발굴 계획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군은 벼, 인삼, 고추 등이 기간 작목으로 오랫동안 자리를 지켜왔으나 쌀값 하락, 노령화, 작목 전환 등으로 인해 2017년 기준으로 2010년에 비해 벼 641ha, 인삼 513ha, 고추 285ha의 재배면적이 감소하였으며 이에 반해 수박, 사과, 시설채소 등의 재배면적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새로운 소득작목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진안 수박은 동향면에서 재배가 시작된 후 점차 확대되어 2018년도 250ha, 120억 원의 농가수입이 예상되고 있으며 여름 휴가철에 출하되는 수박의 전국 최고 산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수박을 우리 군 대표작목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재배기술 향상, 하우스 재배 확대 등에 집중 지원하고 홍보하겠으며 사과, 시설채소 등도 틈새작목으로 경쟁력을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농산물 성분검사 및 품질검사 등 관내 추진방안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우선 잔류농약 검사는 식품의약품안천처의 식품에 대한 잔류농약검사법과 농산물품질관리원의 농산물에 대한 잔류농약검사법이 있습니다.
   우리 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 중인 농산물 안전성 분석실은 농산물에 대한 잔류농약 분석으로 고향할머니장터와 로컬푸드 판매점 등 관내 생산 농산물의 잔류농약을 수시로 모니터링 분석하여 진안군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우리 군은 잔류농약 분석항목 강화에 따라 농산물잔류농약 분석장비를 보강해 9월부터 가동할 예정으로 내년 1월 전면 시행되는 농약허용물질 목록관리 제도에 빠르게 대응해 소비자 신뢰향상과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토록 노력하겠습니다.
   의원님 말씀대로 홍삼연구소에서 홍삼가공제품에 대한 진세노사이드 및 사포닌 등 자체 성분 분석을 실시하고 있으나 잔류농약 검사는 외부 기관에 의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의원님들이 배려해 주신다면 약 5억 원의 홍삼연구소 출연사업을 통해 내년부터 식약처 잔류농약 검사기관으로 지정받고자 합니다.
   식품에 대한 잔류농약 검사법은 전처리 방법이 매우 다양하고 복잡해 시험항목별 연구원 숙련 및 지정평가 등에 18개월에서 24개월 정도가 소요되는 등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만반의 준비를 통해 관내에서 생산되는 홍삼가공품 등에 대한 잔류농약 분석을 자체 시행할 수 있는 식약처 잔류농약 검사기관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기후변화에 따른 소득 작물 발굴 계획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기후변화 관련 정부발표에 따르면 최근 100년 동안 세계 평균기온이 0.7℃ 상승하였으나, 우리나라 평균기온은 1.5℃ 상승하였고 앞으로 100년 후 세계 평균기온은 3.7℃ 상승하는데 비해 우리나라 평균기온은 5.7℃ 상승하고 2020년에는 남한 경지면적의 10%, 2080년에는 60%가 아열대 기후로 접어들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이와 같은 기후변화와 더불어 소득증가, 세계화, 다문화 가정 등의 영향으로 아열대작물 소비증가를 예상하고 있고 아열대작물 재배면적은 지난해 438ha에서 2020년에는 1,000ha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농촌진흥청에서는 우리 환경에 맞는 망고, 파파야, 올리브 등 과수 5종과 오크라, 삼채, 여주, 공심채, 울금 등 총 13개 작목의 재배기술을 개발해 보급하고 있습니다.
   우리 군에서도 2013년부터 아열대작물에 관심 있는 선도농가들과 함께 얌빈, 울금, 삼채, 커피 등을 시범사업으로 재배하였으나 판로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우리 군 주요 소득작목으로 확대하지 못하였고 올해는 아열대 과수인 레드향을 시범재배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역별 선도농업인과 머리를 맞대고 아열대 작목도입, 작부체계 개선, 기존 하우스 활용방안 등에 힘쓰는 한편 농업기술센터 시험포를 활용해 우리 지역에 도입 가능한 아열대작물 발굴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FTA 이행으로 수입개방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관세율 인하에 따른 수입가격 변동을 예의주시하고 철저한 시장조사로 판로와 수익성 등을 꼼꼼히 살펴 우리 군에 맞는 아열대 작물 도입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이상, 세분 의원님의 군정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신갑수   
   이항로 군수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충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진행절차를 말씀드리면 이항로 군수님의 답변이 미흡하거나 궁금하다고 생각하시는 의원님들께서는 진안군의회 회의규칙 제77조 규정에 의하여 보충질문을 하실 수가 있으며 답변시간을 제외하고 10분을 초과할 수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진안군회의규칙 제40조 규정에 의하여 발언횟수는 같은 의제에 대해 2회에 한하여 발언하실 수 있으므로 질문하신 의원님들께서는 1회에 한하여 보충질문을 할 수 있으며 또한 질문하지 않은 의원님들께서도 질문하신 의원님의 양해를 얻은 경우에는 보충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보충질문에 대한 답변이 미흡하다고 생각하시면 의장의 허가를 얻은 다음 추가로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진행은 일괄 질문, 일괄 답변 순으로 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먼저 김광수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이항로 군수님의 답변에 대하여 보충 질문하실 의원이 계십니까?
      (김광수 의원 거수)
   김광수 의원님 나오셔서 보충질문 해주시기 바랍니다.
김광수의원   
   네. 군수님. 답변 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가위박물관에 대해서 몇 가지 질문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 가위박물관에는 1,561점의 가위가 보관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 113점은 4억 4천만원에 구입을 했고 1,448점은 무료로 기증을 받았습니다. 제가 볼 때 1,561점을 합해서 4억 4천만원이 아닌가 라는 의구심을 가질 수 밖에 없고요. 또 한가지는 지금 용담댐 수천리 고분에서 출토된 고려시대 가위 다섯 점도 복제품이 전시가 되고 있습니다. 아시죠? 이게 과연 가위 박물관, 18억씩이나 들여서 설립한 가위박물관을 운영할 수 있는 그런 자세라고 행정의 자세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도 감사에서도 전주국립박물관에 소장되어있는 고려시대 가위를 우리 진안군에서 가위박물관에서 전시하는 방법도 제시를 했었는데 지금까지 안 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고요. 113점의 진품이 과연 몇 프로가 진품인지 그것도 답변을 해주시고 또 한가지는 가위박물관 활성화가 안 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가위는 가위별로 용도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시죠? 이발하는 가위 등 여러 가지 용도가 있는데 이 가위를 관광객들이 와서 체험을 할 만한 장소가 하나도 없습니다. 용도별로 가위를 체험해야만이 관광객들이 와서 가위박물관을 방문해서 가위 용도 맞게 체험도 하고 어린이들이 와서 손 기능도 좀 활성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보는데 그런 체험관이나 이런 부분도 하나도 없이 오직 가위를 구입하기 위한 가위박물관이 아니었나 이런 의구심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 전주국립박물관에 소장되어있는 수천리 고분군 고려시대 가위 5점, 언제부터 우리 가위박물관에서 전시하실 것인지. 또 113점이 과연 4억 4천만원에 값어치가 있는 진품인지 또 113점이 진품이라면 그 진품만이라도 우리 관광객들이 활용할 수 있는 체험시설을 확충, 보강해서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대안은 있는지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신갑수   
   김광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감사합니다. 질문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김광수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보충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정옥주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이항로 군수님의 답변에 대하여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다음은 박관순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이항로 군수님의 답변에 대하여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박관순 의원 거수)
   박관순 의원님 나오셔서 보충질문 해주시기 바랍니다.
박관순의원   
   네. 군수님. 답변 잘 들었습니다.
   답변 중에 저희들이 성분검사나 자가품질검사를 두 달에 한 번씩 하는데에 대해서 말씀이 미약한데요. 지금 순창군 같은데는 장류사업계에서 품질검사나 이런 내용들을 전부 다 검사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군에서도 농약잔류검사 외에 품질검사나 영양검사같은 것을 군에서 할 수는 없는지 거기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신갑수   
   박관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감사합니다. 질문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박관순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보충질문을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보충 질문에 대하여 군수님께서는 바로 답변이 가능하십니까?
   그러면 이항로 군수께서 나오셔서 김광수, 박관순 의원님의 보충질문에 대하여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군수 이항로   
   보충질문을 해주신 김광수 의원님, 박관순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충질문 자체가 군정을 투명하고 앞으로 군정운영방향을 제시해주신다는 그런 의미로 큰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보충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위박물관에 대해서 우리 진안에서 출토된 고려시대의 가위를 왜 우리 박물관에 전시하지 않는지의 이유와 진품비율에 대해서 말씀주시고 가위 체험장 운영에 대한 3가지 질문이 맞으신 것 같은데 그렇게 이해해도 되겠죠? 감사합니다. 그 간에 진안박물관은 수없이 많은 취재와 수사와 감사와 또 의혹제기해서 지금도 수사를 받고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민감한 부분이라서 구체적인 말씀은 못 드리지만 우리 진안군 가위박물관이 공립 박물관으로써는 인정을 받고 있지만 전주 박물관에서 진품인 우리 고려시대 가위를 우리 군에 대여하기로 약속은 되어있습니다만 시설이 미비하기 때문에 우리가 전시를 못하고 그냥 모조품을 전시하고 있는 현실임을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그 다음에 1,561점의 외국의 나라별로 테마별로 시대별로 이렇게 수집된 이 가위 유물이 전국에 박물관이 전 세계, 전국이 아니라 전 세계에 박물관이 여러형태의 박물관이 있지만 우리 진안군에서 소장하고 있는 가위박물관처럼 저렇게 독특한 가위 박물관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진안군에 관광활성화를 하기 위해서 1,561점의 가위를 어떻게든지 그 유물을 우리 진안군이 확보해야겟다는 그런 큰 목표가 제1 목표였기 때문에 그 가위 유물을 저희들이 소장하기 위해서 구 건물을 리모델링하는 선택을 해서 도비 5억원에 지원을 받고 군비를 투자해서 지금 이렇게 만들어졌다라는 그런 목표치는 좀 이해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진품비율에 대해서는 정확한 비율은 제가 이 자리에서 답변을 못 드리고 별도로 의원님께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그 진품 비율이 진품인지 아닌지도 사실은 감정해줄 사람이 없고 대한민국에 가위 가격을 감정해줄 감정 법인이 없어서 정확히는 모르지만 협의에 의한 가격 산정 기준이라는 그렇게 할 수 있다는 규정에 맞춰서 감정을 매긴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자리에서 수사, 감사 또 주민감사청구 또 고발되어서 수사받고 있는 내용들은 전문기관에서 이런데서 판단한 내용들을 토대로 저희들이 따를 수 밖에 없다는 점을 이해해주시기 바라고요.
   세 번째로 가위 용도에 맞는 체험도 이루어지고 그로 인해서 체험객도 늘어나고 체류시간도 늘어나고 그래서 관광활성화를 해야되는데 구 건물을 리모델링해서 유물을 저희들이 확보하는 과정에 사실 지금 가위박물관에 가서 내용을 가서 봐서 아시겠지만 정말 좁은 공간에 한 가위를 그 가위에 관한 테마를 설명하려면 한쪽 벽면을 차지해도 부족할 형편인데 여러 종류의 가위들을 한 벽면에 소장할 정도로 협소하게 진열해 놓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그 가위를 와서 가위박물관을 내방해서 관람객들이 써놓은 방명록을 보면 정말 탄복할만한 그리고 진안군을 존경한다고까지 써논 분들의 의견을 들을 때 우리 김광수 의원님께서 질문주신 가위박물관을 저대로 놔두는 것 보다는 체험장도 만들고 더 넓히고 제대로 유물을 전시하는 그런 공간 마련도 필요하다는 개인적인 생각은 하고 있지만 지금도 의혹투성이로 언론에 얻어맞고 있고 지금도 업무상 배임죄로 고발되어서 피해자 신분으로 지금도 있는 이 시점에서 가위박물관을 체험관을 짓고 가위박물관을 더 넓혀서 정말 다 진열도 못하고 있는 이 가위들을 어떻게 잘 꾸밀까 생각은 아직은 행정적으로 절차받기가 좀 분위기가 그래서 이러고 있는 상황입니다만은 가위박물관을 유치할 때는 체험은 물론이고 국제가위손대회까지라도 열어서 지역의 교류 인구를 늘리겠다는 그런 취지의 목적도 있었음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쉬운 얘기로 진안군의 미용사협회 의견을 들어보니까 미용사대회를 한답니다. 진안군에 가위박물관이 있으니 전국미용사대회도 진안에서 개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 세계의 가위손대회도 진안에서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위는 여러 가지 테마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테마 내용들을 다 말씀을 못 드립니다. 그래서 추가질문 답변 내용에 가위박물관을 확장하겠다, 체험관을 어디다 증설하겠다 이런 답변들은 소상히 검토해서 의원님들과 긴밀히 협의해서 김광수 의원님께서 염려해주시고 의구심을 주시고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주신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의원님들과 심도있게 협의하겠다는 말씀 드립니다. 그래서 우리가 시설을 고안해서 전주박물관에 소장하고 있는 우리 지역에서 출토된 고려시대 가위도 우리 박물관에 유치하고 진품 비율도 투명하게 공개되어지고 그리고 정말 가위박물관이 체험까지 함께 이루어져서 지역경제활성화에 보탬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종합적으로 의원님들과 협의해서 추진해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아까 보고드린대로 진안군에 역사박물관과 가위박물관의 두 개 국립박물관이 있어서 그 국립박물관에 운영실태와 현황 그리고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지금 용역중에 있습니다. 그 용역결과에 따라서 여러 가지 활성화 방안을 의원님들과 협의하겠다는 말씀으로 답변 대신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 박관순의원님께서 질의주신 농업분야에 대해서 재배, 가공, 유통까지 세심한 배려의 차원으로 신세대에 맞는, 소비자에게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성분검사나 품질검사까지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그런 체계도 이 자리에서 일회성 답변보다는 내실있게 저희들이 안을 마련해서 의원님들과 협의해서 예산 반영등을 추진해서 해 나가겠다는 말씀 드립니다. 참고로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홍삼연구소에서 농약잔류검사라든지 그런 체계가 안 되어있어서 매년 외부 기관에 의뢰해서 수수료로 나가는 금액이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아까 보고드린대로 자체 검사를 하려고 해도 5억원의 자체검사시설비가 있어야해서 그런 부분까지 그리고 성분검사, 품질검사까지 함께 이뤄낼 수 있는, 그래서 농가소득과 연결시킬 수 있고 소비자 신뢰성을 확보해가는 그런 노력을 할 수 있도록 심도있게 대안을 마련해서 의원님들과 협의하겠다는 다짐의 말씀 드립니다.
   이상 말씀드렸습니다.
○의장 신갑수   
   이항로 군수님 수고하셨습니다.
   이항로 군수님의 보충 질문 답변에 대하여 추가질문 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감사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군정질문은 군민의 의사를 군정에 반영하고자 하는 것으로 집행부에서는 오늘 군정 질문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 반영해주시기 바랍니다.
   바쁘신 가운데 성심성의껏 답변해주신 이항로 군수님에게 감사드립니다.
   오늘 계획되었던 군정질문을 마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 248회 진안군회의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9월 4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8분 산회)

○출석의원(7명)

○출석공무원(19명)

  •    군수이항로
  •    기획실장육완문
  •    행정지원과장박홍영
  •    사회복지과장김명기
  •    민원봉사과장성진명
  •    문화체육과장안정무
  •    관광과장안계현
  •    재무과장배완기
  •    농업정책과장김덕규
  •    환경과장김요섭
  •    산림과장황상국
  •    건설교통과장정창현
  •    안전재난과장안병용
  •    보건소장성을경
  •    농업기술센터소장서영화
  •    농촌지원과장김필환
  •    기술보급과장고경식
  •    시설공원사업소장배철기
  •    맑은물사업소장정홍기

○서명

  •    의장신갑수
  •    의원강은희
  •    의원김광수
  •    의원박관순
  •    사무과장백승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