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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대-제233회-제2차-본회의-2016.10.28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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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3회 진안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 제2호
  • 진안군 의회사무과


일시 2016년 10월 28일(금) 10시 00분 개의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군정에 관한 질문 답변의 건
   2. 진안군 장애인복지관 민간위탁 동의안
   3. 진안군 음식판매자동차 영업장소 등에 관한 조례안
   4. 진안군 사무의 민간위탁 촉진 및 관리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진안군 지방공무원 특수 업무수당 지급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진안사랑 장학재단 설립 및 운영 지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7. 진안군의회 회기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8. 진안군의회 행정서식 정비를 위한 일괄개정조례안
   9. 진안군 대기환경 개선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10. 진안군 유해야생동물에 의한 농작물 등 피해보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1. 진안군 4-H본부 육성기금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2. 진안군 농업경영인 육성기금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3. 진안군 농기계사업 순회수리 반 운영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부의된 안건
   1. 군정에 관한 질문 답변의 건
   2. 진안군 장애인복지관 민간위탁 동의안
   3. 진안군 음식판매자동차 영업장소 등에 관한 조례안
   4. 진안군 사무의 민간위탁 촉진 및 관리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진안군 지방공무원 특수 업무수당 지급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진안사랑 장학재단 설립 및 운영 지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7. 진안군의회 회기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8. 진안군의회 행정서식 정비를 위한 일괄개정조례안
   9. 진안군 대기환경 개선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10. 진안군 유해야생동물에 의한 농작물 등 피해보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1. 진안군 4-H본부 육성기금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2. 진안군 농업경영인 육성기금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3. 진안군 농기계사업 순회수리 반 운영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0시 00 개의)
○의장 박명석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33회 진안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군정에 관한 질문 답변의 건      
○의장 박명석   
   의사일정 제1항 군정에 관한 질문 답변의 건을 상정합니다.
   군정질문은 진안군의회 회의규칙 제66조의 규정에 의하여 군정전반에 대한 질문을 통해 군민의 의사를 군정에 반영하기 위한 것입니다.
   진행은 의원님들께서 일괄 질문하시면 군수께서 일괄 답변하는 순서로 진행하겠으며 질문하실 의원님의 발언 시간은 진안군의회 회의규칙 제33조의 규정에 의하여 20분을 초과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질문하실 순서는 이한기, 신갑수, 김광수 의원님 순으로 하겠습니다.
   먼저 이한기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한기의원   
   이한기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박명석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항로 군수님을 비롯한 공무원 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난여름은 한 달 가까이 폭염주의보가 계속되는 사상 유래 없는 무더위가 계속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폭염 속에서 구슬땀을 흘려가며 애써 지은 농사가 수확의 기쁨보다는 계속되는 쌀값 하락과 전년에 비해 가마당 7천원이 하락한 정부 추곡수매 우선지급금의 결정은 농민들의 마음을 더욱 안타깝게 하고 있습니다. 제 마음도 무척 안타깝습니다.
   또한, 지난 12일부터 16일까지 5일간 치러진 진안군민의 날과 홍삼축제는 15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진안을 방문하여 명실 공히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축제를 성공리에 마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신 이항로 군수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내년에는 보다 나은 홍삼제품 개발과 볼거리, 즐길 거리, 먹거리, 체험의 장을 마련하여 진안읍 시가지와 더불어 더욱 빛나는 축제의 한마당 진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특히 군수님께서 강조 하신 마이산에 야간 조명이 밝혀지길 기대해 보면서 군정질문을 하고자 합니다.
   본 질문은 본 의원이 2011년 5년 전에 한번 질문을 했던 내용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잘 지켜지지 않아서 오늘 다시 한 번 질문을 하고자 합니다.
   우리군 공직자들은 인사와 관련하여 조직 내 갈등이나 불신이 초래되지 않고 신뢰 있는 조직을 만들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인사문제와 관련하여 질문하고자 합니다.
   진안군 공직자는 청원경찰 등 무기 계약직과 운영직렬을 포함하여 688명이고, 이중 여성공무원이 257명으로 전체 공직자중 37.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체 일반직 공무원 552명을 계급별로 나눠보면 하위직급인 9급에서 7급까지가365명중 약 57%인 210명이 남성인 반면 약 43%인 155명이 여성공무원입니다.
   6급에서 4급까지는 187명 중 70%인 129명이 남성이고, 30%인 58명이 여성 공무원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전체 일반직 공무원 중 여성공무원의 비율이 39%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5급 이상 간부 공무원 중 여성의 비율은 불과 3.2%인 31명 중 1명에 그치고 있습니다.   
   타 자치단체와 도 교육청 등은 이전부터 간부공무원인 사무관 승진에 여성 할당제를 도입하여 간부공무원 중 20%를 여성으로 임용함으로써 다 같이 능동적이고 진취적으로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전체공무원의 여성 비율은 지방공무원이 33%, 국가공무원이 49%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며, 우리 진안군도 여성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조직을 이루고 있는 남녀 공무원이 서로 화합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여성도 애정을 가지고 일 할 수 있는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공무원 전체의 39%를 차지하는 여성 공직자의 5급 이상 비율이 최소한 10%는 유지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군수님의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더불어, 간부공무원의 직렬과 지역안배에 대하여 차기인사에 참고하시길 바라며
현황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일반직 전체 공무원을 직렬별로 보면 행정직이 전체 공무원 552명중 198명으로 35.9%에 비해 간부공무원은 14명으로 45.2%를 차지하고 농업직은 전체 공무원 552명중 47명으로 8.5%에 불과하나 간부공무원은 7명으로 22.6%를 차지하고 있고, 시설직 역시 73명으로 전체 공무원중 13.2%인 반면 간부공무원은 5명으로 16.1%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체공무원의 5%에 해당하는 27명의 농촌지도소 소관의 지도관은 3명으로 간부공무원에 해당된다고 보았을 때 9.7%에 해당됩니다.
   이외 보건직이 31명중 1명, 녹지직이 11명중 1명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직렬은 사회복지직이 32명중 간부공무원이 한명도 없으며 나머지 19개 직렬 또한 간부 공무원은 한명도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이렇듯 직렬에서도 행정, 농업, 시설직 3개의 직렬이 간부공무원 31명중 26명으로 83.9%를 점하고 있습니다.
   진안군 전체 26개 직렬 중 20개 직렬에 간부공무원이 1명도 없는 반면 3개의 직렬이 전체 간부공무원의 83.9%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탕평 인사에도 어긋나지 않는 처사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지역별 간부공무원 현황을 보면 진안, 정천, 성수가 각 4명씩이며, 동향이 3명, 용담과 마령이 2명, 부귀와 안천이 1명씩이며 타지역 출신이 8명으로 주천, 상전, 백운은 간부공무원이 1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군수께서는 차기 인사부터는 직렬과 지역 안배에도 관심을 기울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와 관련해서 청원경찰의 여성채용에 대해서도 질의하고자 합니다.
   진안군 청원경찰은 현재 38명으로 여성 청원경찰은 단 한명도 없습니다.   
   청원경찰은 진안군의 사업장이나 시설 등의 경비를 담당하기 위하여 배치하는 경찰을 말하는 것으로 진안군내의 청원경찰의 근무지를 볼 때 여성이 근무해도 무방한 시설들이 있고 근무 환경 상 여성이 근무하면 남성보다 이로운 점도 있을 수 있으므로 향후 청원경찰 신규 채용 시에는 경비라는 업무의 특성을 고려 하여적절한 선발 과정을 거쳐 10% 정도의 여성 청원경찰을 채용하는 방안을 고려해봐야 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두 번째로 수년간 논의만 되었던 화장장에 대해 질의하고자 합니다.
   이 역시 제가 2013년에 한 번 질의했던 내용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장묘문화에 대한 인식 변화로 화장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진안군의 화장률은 2011년 40%에서 2014년 57%로 4년 사이에 약 20% 가까이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전국 79%, 전북 72%보다 적은 수치이지만 2005년 전북도내 화장률이 39.5%였던 점을 감안하면 진안군의 화장율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북지역에는 2015년 11월 정읍에 서남권 추모공원이 개장되면서 총 5개의 화장장이 운영 중입니다.
   정읍과 김제, 고창, 부안 4개 시군이 공동 협력 사업으로 추진한 서남권 추모공원도 위치선정과 주민반대 등이 있었지만 논의가 시작된 지 약 10여년 만에 개장하였고, 화장장 건립으로 갈등을 겪고 있는 다른 지자체에 모범이 되는 수범사례로 매김하였습니다.
   서남권에 해당하는 4개 시 군 주민들은 화장장 이용 시 관외 자에 해당하는 30만원의 비용이 아닌 1구에 7만 원 정도의 저렴한 비용으로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는데 기여하였습니다.
   우리 군민들은 화장으로 장례를 치르려 해도 쉽게 화장장을 구하지 못하거나 화장 비용이 관내자의 5배 가까운 많은 비용을 지불함은 물론 타 지역의 화장장까지 이동해야 하는 이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화장장 미설치 지역의 주민들은 경제적, 시간적으로 많은 불편을 감수해야 하므로 이들이 겪어야 할 괴로움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라 여겨집니다.
   본 의원은 급증하는 화장수요에 대처하고 지자체의 비용 절감 및 주민의 경제적 비용 완화를 위하여 무주, 진안, 장수, 완주를 하나로 묶는 공설화장장 건립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 이에 군수님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시는지 견해를 듣고 싶고, 만약 동부권 광역 화장장 건립의향이 있다면 진안에 기 조성된 공원묘지가 있는데 이를 활용할 의향은 있으신 지에 대해서도 답변 주시기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박명석   
   이한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신갑수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갑수의원   
   존경하는 박명석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군정발전을 위하여 노력하고 계시는 이항로 군수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군민에게 알 권리를 전하기 위하여 애쓰고 계시는 언론인 여러분!
   신갑수 의원입니다.
   언제부터인지 우리군은 물론이고 사람 발길이 닿는 곳이면 어디나 불법 현수막과 광고판이 난무하여 도시와 농촌 할 것 없이 미관을 해치고 있습니다.
   특히, 주요 도로변은 찢어지고 훼손된 현수막과 퇴색되고 쓰러진 광고판이 방치되어 있고 행인이 많이 다니는 곳일수록 눈에 잘 띄게 하기 위하여 경쟁적으로 설치한 현수막들은 우리지역을 찾는 이들에게 지역의 이미지를 훼손하고, 환경을 해치고 있음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일 것입니다.
   이런 현상은 값싼 비용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손쉽게 알리기 위한 상술과 단속하고 지도해야 할 행정기관이 눈감고 손을 놓는 사이에 벌어진 현상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욱이 도로변의 현수막과 광고판은 세월의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탈색되어 넘어진 채로 방치되어 있는가 하면 폐업하고 시간 지난 것들도 버젓이 도로변을 지키고 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급속한 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현수막이나 안내문에서 정보를 찾기보다 인터넷 포털사이트나 소셜 미디어에서 찾는 시대가 이미 도래 하였습니다.
   그럼에도 관행적으로 다른 사람은 다 하는데 나는 왜 못하느냐 식의 길거리 현수막과 입간판 설치는 이제 근절되어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무분별한 현수막 설치를 막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자치단체 중 경남 김해시의 사례를 살펴보면 과태료 부과를 강화하기 위해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제20조항을 행정자치부에 유권해석을 받아 불법 현수막에 적힌 전화번호 1개당 25만원, 하루최대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기로 결정하여 조합주택 모집 및 분양광고 현수막 등 10개 업체에 대하여 9억 원의 과태료를 부과함으로써 난무하던 모든 불법 현수막을 근절했다는 모범사례가 신문에 보도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최근 우리군도 지속적인 단속을 통하여 진안 로터리 주변과 주요 도로변이 한결 깨끗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김해시 사례처럼 근본적이고 강력한 대책을 세우지 않는다면 매일 불법 현수막 단속을 하더라도 자고나면 새로운 현수막들이 난무하는 현상이 또 다시 반복될 것은 불을 보듯 뻔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하여 주택가까지 불법으로 설치하는 현수막과 광고판을 근절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집행부에서는 하루 속히 그에 대한 대책수립과 전 군민적인 협조를 통하여 불법 현수막과 광고판이 없는 진안군을 만들 것을 촉구하면서 군수께 질문하겠습니다.
   첫째, 현재 읍면별로 설치된 지정게시 대 설치현황과 운영상황은 무엇이고.
   둘째, 최근 1년간 지정게시 대 현수막 설치건수와 신고건수, 그에 따른 수수료 부과 근거와 징수액은 얼마인지.
   셋째, 불법 현수막 및 광고판 단속과 과태료 부과에 대한 근거와 이에 따른 최근 1년간 단속 및 과태료 부과징수 현황은 어떻게 되는지.
   마지막으로, 장기적인 불법 현수막 및 광고판을 근절할 대책은 무엇인지 집행부의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박명석   
   신갑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광수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광수의원   
   김광수 의원입니다.
   군정 질문에 앞서 군수께 주문하겠습니다.
   제가 7대 의회에 들어와서 군정 질문만 4회에 걸쳐 실시했습니다.
   의원님들의 군정 질문에 대해서 군수께서 답변하신 내용을 살펴본 결과 말로 하는 답변에 그치고 있다는 것을 감출 수가 없습니다.
   답변을 하셨으면 답변한 내용들이 어느 정도 실행이 되고 있는지 문제점이 있다면 무엇이 문제인지 파악해서 질문한 의원님들과 서로 상의하고 말씀 드리고 해서 해결해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군정 질문에 그냥 실행 개념 없이 답변만 하면 그 자리를 모면하는 그런 형태의 군정 질문은 실효성을 일어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의원님들의 군정 질문은 의원 개인의 생각이라고 보기 보다는 군민의 민의를 대변하는 주민 대표기관으로서 의원들의 군정 질문은 곧 군민들의 질문입니다.
   의원님들의 군정 질문을 무시하는 행위는 곧 군민을 무시하는 행위임을 잊지 마시고 의원들의 군정 질문이 곧 군민의 군정 질문을 인식하시고 실현 가능한 답변만 해 주시고 답변한 내용은 꼭 실천해 주시기를 다시 한 번 주문합니다.
   존경하는 내외군민 여러분!
   박명석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항로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광수 의원입니다.
   농자천하지대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농업은 국가의 기간산업이며, 식량안보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 보다도 강조되고 있는 시기입니다.
   또한 농업은 국민들에게 안정적인 먹거리를 공급함은 물론 일터, 삶터, 쉼터로써 농업 농촌이 갖는 가치는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자산이며 농민에게는 말 그대로 생명산업입니다.
   현 박근혜 정부는 농업을 쇠퇴하는 농업, 단순한 1차 산업으로 여기면서 농업의 소중함을 망각하고 있어 너무나 개탄스럽고 안타깝습니다.
   이러한 정부의 무관심 속에서 우리 진안 농업이 살아남고 앞으로 우리 진안군이 살맛나는 농촌, 돈 되는 농업을 위한 군의 대책을 주문하고자 합니다.
   첫째, 진안 농업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어떻게 만들어 가실지 묻고 싶습니다.   
   급변하는 현 상황에서 진안 농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존의 농업정책 가지고는 어렵다고 보기에 앞으로 혁신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둘째, 지역농업의 새로운 모델 구축계획에 대해서 묻고 싶습니다.
   이제 농업도 기존에 해오던 방식으로는 경쟁력에서 뒤쳐질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 진안지역 실정에 맞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우리 지역농업 모델은 어떤 방법으로 만들어 가시고 구축 하실 것인지 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미래농업 인력 육성방안입니다.
   우리 진안 농업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길은 젊은 농업인 육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군수님의 미래농업 인력육성 방안은 무엇인지 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FTA 대응 농업유통 구조개선 대안은 가지고 계시는지요?
   군수님 공약 중 가장 중요한 공약이 농사를 짓기만 하면 다 팔아 주신다는 것 이었습니다. 우리 농민들 지역 주민들 의심하신 분 하나도 없이 군수님께서 다 팔아주실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지역 농산물을 다 팔아주실 수 있는 농업유통 구조개선 대책은 무엇인지 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섯째, 지역농업 경쟁력 강화전략은 가지고 계시는 지요?
   진안 농업의 생존은 우리농업, 우리 농민이 생산하는 농산물이 시장에서 얼마나 경쟁력을 갖느냐에 달렸다고 봅니다.
   지역농업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근본적인 강화 대책이나 전략이 무엇이 있는지 꼼꼼히 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섯째, 친환경 기능성 농, 축산물 생산 확대입니다.
   우리 진안은 지금 홍삼 하나만 가지고 오랜 기간 우려먹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진안군 농업이 홍삼 하나 밖에 없는지 참으로 아쉽고 안타깝습니다.
   진안군 농업이 살기 위해서는 새로운 친환경 기능성 농, 축산물의 생산 확대라고 보는데 군수님의 대안은 무엇인지요?
   일곱째, 농산물 가공 및 식품개발입니다.
   이제, 단순한 1차 농업은 죽으라고 땀 흘리고 일 해도 돈이 되지 않습니다.
   우리 농민이 생산한 농산물을 가공하고 식품으로 개발하여 많은 부가가치가 창출되어 땀 흘린 농민들의 소득이 보장 될 것입니다.
   농민들에게 돈이 되는 6차 산업으로 가기 위해서는 군 자체적으로 농산물 가공 및 식품 개발이 열정을 가지고 이뤄내셔야 만이 우리 농민들이 땀 흘린 대가를 얻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대한 군수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여덟째, 선진축산 기반 구축입니다.
   강원도 횡성의 경우 대한민국 최고 청정지역이라고 자부하고 대한민국 국민하면 강원도 횡성이면 깨끗하고 청정할 것이라고 다 믿고 있고 저희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강원도 횡성 인구가 4만 5천명입니다.
   현재 닭, 돼지를 뺀 한우 사육두수만 4만 8천두가 사육되고 있습니다. 인구보다 많은 한우가 사육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는지요?
   선진 축산 기반구축과 축산경쟁력 강화 방안은 저번 군정질문 시에도 대책을 물었으나 가시적인 효과를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농업 소득의 절반을 선진축산을 만들어가기 위한 대책을 다시 묻고 싶습니다.
   아홉째, 미래 첨단농업 연구를 통한 선진농업 기반구축 방안에 대해 묻겠습니다.
   미래 첨단 농업을 위한 연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농업기술센터 등 농업관련 부서에서 미래 첨단 농업에 대한 연구개발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군수님의 생각은 어떠하신지요?
   이상은 살맛나는 농촌, 돈 되는 농업을 위해 반드시 우리 군에서 필요한 것들이라고 생각하면서 소신 있는 답변을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명석   
   김광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세분의 의원님들의 질문을 모두 마쳤습니다.
   그러면 의원님들의 질문에 대하여 이항로 군수님께서는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항로 군수   
   존경하는 박명석 의장님!
   그리고 정옥주 부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엊그제에 이어서 군정 각 분야에 관심을 가지시고 지역발전을 위한 심도 있는 질문과 고견에 감사드리면서 이한기 의원님, 신갑수 의원님, 김광수 의원님 세 분 의원님의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한기 의원님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여성공직자를 배려하는 인사 정책 수립과 관련하여 5급 이상 간부공무원의 여성비율을 10% 유지하는 방안과 청원경찰 채용 시 여성채용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현재 우리군의 경우 여성의 공직진출이 활발해지면서 해마다 여성공무원의 임용비율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군에서는 여성공직자의 후생복지를 위하여 여성 근로자들이 일반 직장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운 육아휴직, 유연근무 및 모성보호시간 제도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신공무원 일직 및 비상근무 제외, 근무평정 시 다자녀 공무원에 대한 가점 부여 등 일과 가정이 양립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여성 간부공무원의 수가 부족하다는 의원님의 지적에 대하여는 전적으로 뜻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지방공무원 균형인사 운영 지침에 의거 규정된 관리직 여성 공무원 임용 목표율 9.6%를 준수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고위공직자 임용시 소수 직렬과 지역 안배도 반드시 고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여성 청원경찰 임용과 관련해서는 현재 우리군의 청원경찰은 38명으로 정수장, 마이산 관리사무소, 문예체육회관 등에 배치하여 각종 주요 시설물을 방호하고 있습니다.
   이중 군청 안내실의 경우 민원인에게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남성보다 여성이 이로운 점이 있다고 판단되어 여성 청원경찰도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향후 청원경찰의 결원발생 시 인력운영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여성 청원경찰 임용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동부권 화장장 건립과 관련하여 진안, 무주, 장수, 완주를 하나로 묶어 공설화장장 건립 의향이 있는지?
   또 동부권 광역화장장을 건립하게 된다면 진안에 기 조성된 공원묘지를 활용할 의향은 있는지에 대해 물으셨습니다.
   2014년 말 인구조사에 의하면 진무장, 완주 지역 년 간 사망자수는 1,600여명으로 1일 평균 4.4명이며, 이중 화장을 하는 비율은 51.8%입니다.
   화장장 건립 시 경제적인 규모는 최소 화장로가 3기 이상 설치되어야 하고, 화장로 1기의 1일 적정 화장처리건수가 3.5구로 1일 10구 이상 화장을 해야 정상적인 운영이 가능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경제적인 효율성도 판단해야 하지만 급증하는 화장 문화 증가 추세와 지역 주민의 편의를 위한 화장장의 필요성은 인정합니다. 또한 주민들도 화장장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에는 안 된다는 님비의식이 팽배하여 적정 지역 선정에 어려움도 있습니다.
   인근 무주군은 영동군과 공동으로 화장 광역 화장장 시설을 추진하였으나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된 적이 있고 장수군의 경우에는 봉안시설 조차 추진하지 못하고 있어 화장장 시설 유치는 엄두도 못 내고 있는 실정으로 화장 장려금 지급을 통해 화장 문화 정착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의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지역주민의 편의성 제공 및 화장 문화 정착을 위하여 화장장은 꼭 필요한 시설임을 공감하고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인근 자치단체와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화장장 건립까지는 장기적인 검토가 필요하므로 우선적으로 군민의 화장시설 이용을 장려하고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하여 우리 군에서도 화장 장려금으로 지원하기 위한 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진안에 기 조성된 공원묘지를 활용한 동부권 광역화장장 건립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산림조합에서 운영하고 있는 부귀면 소재 재단법인 전주공원묘원에서는 지난 2011년에 화장장 건립을 계획하였으나 지역주민들의 강력한 반발로 포기한 바 있습니다.
   전주공원묘원에 화장장을 건립하는 것은 운영자인 산림조합의 의지와 지역주민들의 합의 등 공감대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음은 신갑수 의원님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불법 현수막 및 광고판 정비 대책과 관련하여 읍면별 지정게시 대 설치현황과 운영상황, 1년간 현수막 신고건수 및 수수료 부과근거와 징수액은 얼마인지, 1년간 불법현수막 단속실적 및 과태료 부과근거와 징수액은 얼마인지, 장기적인 불법현수막 근절대책에 대하여 물으셨습니다.
   먼저 읍면별 현수막 지정게시 대는 진안읍 14개소, 각 면별 3, 4개소로 총 50개소를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추가 수요를 파악하여 내년도에도 설치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 질문하신 현수막 신고건수는 195건으로 진안군 옥외광고물 등 관리조례 제24조 제1항에 의거 수수료는 개당 3,000원이며, 징수액은 2백 1만원입니다.
   세 번째 질문하신 불법현수막 단속실적은 현수막, 입간판, 벽보, 전단 등 유동광고물에 대해 연중 상시정비와 분기별 읍면 일제정비 날 지정운영, 로터리에서 시외버스터미널 상시 단속구간 수시정비 등 10월 현재 1,500여점을 정비했습니다.
   과태료 부과근거는 진안군 옥외광고물 등 관리조례 제25조에 규정하고 있으나 부과실적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장기적인 불법현수막 근절대책입니다.
   현수막은 비용대비 홍보효과가 크기 때문에 불법 게첨이 난립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수시 정비나 계도가 사후대책으로 추진되고 있지만 앞으로는 예방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실과소, 읍면 공무원 모니터단 54명을 구성 운영해 출퇴근이나 출장 시 불법광고물에 대해 감시와 신고체계를 강화하여 불법현수막 발생을 최소화하겠습니다.
   도로변, 가로수, 가로등 기둥, 사설건물에 부착된 불법 유동광고물을 수거해 올 경우 소정의 수거비용을 지급하는 수거보상제, 신고포상금 등을 조례개정을 통해 지원근거 마련 후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불법현수막이 많은 구역에 읍면 수요조사 후 지정게시 대를 추가설치 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관내 광고업자와 간담회를 통해 불법광고물 제작 및 설치를 자제토록 요청하고 불법현수막 발생 시 즉시 신고와 합동단속에 다 함께 동참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책, 사업, 축제행사 홍보 등 공공목적 광고물 또한 자제 및 수시정비하고, 시일이 지난 광고물은 즉시 철거토록 하는 행정 광고물 예고제를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계고장 발부 등을 통한 군민홍보와 의식전환을 도모하고 상습 위반 시 과태료부과 등을 확행 하여 행정조치를 강행하여 불법광고물 근절에 노력하겠으며 깨끗한 거리환경 조성에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김광수 의원님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기존농업의 한계를 극복할 혁신적인 진안 농업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하여 물으셨습니다.
   기존의 행정 의존적인 농업에서 농업인의 자생력을 키울 수 있도록 농업인 협업과 농산업 부가가치 창출을 유도하는 정책변화로 지속가능한 농업을 육성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농산물을 활용한 기능성 상품 개발과 농업경영 여건에 맞는 지원체계 구축 및 청년농가와 귀농자에 대한 특성화된 전문 농업으로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의 관행적인 틀을 바꾸기 위하여 그 동안의 우리군의 농업정책을 되돌아보고 외부 전문가의 자문도 구하고 전문기관으로 하여금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등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가는 노력을 해 가겠습니다.
   두 번째로 진안지역에 맞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지역농업 모델 구축 계획에 대하여 물으셨습니다.
   차별화된 농업경영을 위하여 우리 군에서도 기존의 노지재배를 통한 생산에서 첨단기술을 접목하여 자동 생산시설을 갖춰나가고 농업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계속되는 농업인 감소와 고령화에 따른 자동화 기술 적용과 시설재배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다만, 기존의 고령농가에 대해서는 친환경 재배를 확대하고 진안고원 농산물 브랜드를 특화시켜서 농가조직화를 통하여 유통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미래농업 인력 육성방안에 대하여 물으셨습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농업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현재, 환경농업대학, 품목별 전문교육, 농기계 교육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래농업을 위해서는 후계농업인 육성과 점차 늘어나고 있는 젊은 창업 농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들을 위한 영농기술 지원과 영농정착 기술교육을 실시하고 초보농부들의 선도농업인으로부터 현장실습 교육 및 모임을 활성화하여 농촌 적응을 높여 가도록하겠습니다.
   앞으로 청년 농업인 육성과 새로운 농업기술 전파로 미래농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농업정책을 담당하는 공무원의 역량강화도 중요하다고 보고 기존의 정책을 답습하는 공직문화를 탈바꿈해 나갈 수 있도록 전문교육을 확대 실시하고 타 지역의 사례를 배워나가는 등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FTA대응 농업유통 구조개선 대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 지산지소의 로컬 푸드를 이용한 자연밥상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관내 학교급식과 할머니 장터, 진안시장 활성화 등 지역 농산물이 지역에서 소비될 수 있도록 유통구조를 개선해 나가는 것은 지역경제의 순환경제를 이루기 위한 것입니다.
   현재 소규모 농가는 진안시장, 로컬매장을 통한 유통판매망 구축에 힘쓰고 있으며, 조공법인의 통합마케팅을 통한 공동출하로 상품성을 개선하여 대형마트 등으로 시장 확대를 꾀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을 축제 및 도, 농 간 교류 확대로 농가와 도시소비자를 연결시켜 직거래를 활성화함으로써 소규모 농가의 소득 향상에도 힘쓰겠습니다.
   앞으로 진안고원 농 특산물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지역 내 소비촉진은 물론, 아직 미진하지만 전주권 로컬매장과 도시권 판로 망 확대로 농산물이 안정적으로 판매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섯 번째로 지역농업 경쟁력 강화 전략에 대하여 물으셨습니다.
   진안농업의 경쟁력은 고원기후에서 생산되는 신선한 농산물과 친환경, 우수품질의 농, 특산물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쌀 농업을 단계적으로 줄여 점진적으로 돈이 되는 타 작목 의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경쟁력 있는 고소득 특화 작목을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시설재배를 통한 안정적인 생산기반 구축을 높여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며, 토마토의 일본수출과 같이 해외시장을 겨냥한 비교우위 작목의 보급 육성에도 노력해 가겠습니다.
   앞으로도 신선농산물 수출증대를 위한 지원을 확대하고 대만, 동남아 등 수출 국가를 늘려나가는 한편 메론, 오이 등 신규 수출품목 육성도 병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여섯 번째로 친환경 기능성 농, 축산물 생산 확대 대안에 대하여 물으셨습니다.
   친환경 농, 축산물 생산 육성을 위해 친환경 유기농업, 관광형 생태축산 등을 지원하여 친환경 농‧축산산물의 생산, 가공, 유통, 판매 등을 일원화 할 수 있는 농 식품 6차산업화와 융 복합 농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친환경 농산물을 뛰어넘어서 건강 생명농업과 다양한 기능성 농산물 생산에 주력하여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는 농산물을 생산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친환경 유기농업의 확산을 유도하고 기능성 향미, 향 찰흑미, 과채류, 곤충사업 등 오염원이 없는 친환경 농축산물의 생산 기반을 갖춰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홍삼한우, 진안돼지 등의 브랜드가치를 높여서 친환경 고부가가치 상품을 생산, 유통할 수 있도록 농가지원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일곱 번째로 농산물 가공 및 식품 개발에 대하여 물으셨습니다.
   소규모 농산물 가공을 희망하는 농가들을 위해 농산물종합가공센터를 운영하여,
2016년 현재 15종의 제품을 생산 5억 원의 농가판매 매출액을 달성하였으며, 안전한 가공품 생산을 위해 전 가공제품에 대한 소규모 HACCP인증도 취득하였습니다.
   또한, 소규모 농, 식품 가공창업 사업장을 지원하고 고부가가치 가공식품 개발을 위한 R&D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가공 및 농, 식품 생산 사업을 넘어 관광, 유통, 음식을 더한 융 복합 6차 산업 농가 육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더불어 농업기술센터의 본래 기능인 연구, 기술개발과 보급 등 기능을 강화하여
주민 소득과 직접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덟 번째 선진축산 기반구축 방안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무허가 축사를 3단계에 걸쳐 2024년까지 양성화하고 이행과정에서의 농가 부담경감을 위하여 이행강제금 지원조례를 조기에 제정하여 농가부담을 해소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노후축사를 개선하는 축사시설현대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쾌적한 축산환경을 조성하고, 우수 종축 공급, 가축개량을 등을 통한 생산비 절감 등을 통해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을 제고 하겠습니다.
   또한, 고급 명품 육 생산 가공을 위한 진안만의 브랜드를 창출하고, 체계적으로 육성하여 진안 축산업 발전 기반을 확대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미래 첨단 농업 연구를 통한 선진농업 기반구축 방안에   대하여 물으셨습니다.
   시설원예 수출단지 조성, 농업인 애로기술 해결 등 중앙 및 도 연구기관 간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전문 연구인력 보강과 예산 확보를 통해서 기초 연구 분야를 집중 육성하겠습니다.
   또한, 잔류농약분석, 농업의 미생물 활용방안 연구 등 효율적인 농업 R&D 체계 구축에 매진하겠습니다.
   우리 군에 맞는 특화된 농업, 경쟁력 있는 새 기술 첨단농업의 신속한 보급과 연구를 통해 치유농업, 지속가능한 농업 등 농업의 다원적 기능을 활용한 새로운 사업 발굴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농업은 우리군의 주력산업입니다.
우리 군이 나아가야 할 새로운 선진농업 기반 구축에 의원님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군민과 농업인에게 희망을 주는 농업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이상 세 분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면서 김광수 의원님께서 청원해 주신 군정 질문 내용에 대해서 확실하게 목록을 작성하고 직접 군수가 챙겨 나가도록 이 자리에서 약속드리고 그 군정 질문 목록별로 추진을 해 가면서 의원님들과 협의해서 의원님들의 의견을 함께 청취해서 군정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이 자리에서 우리 실, 과, 소, 읍 면장 우리 군청 공직자 여러분께도 부탁드리겠습니다.
   그간의 의원님들께서 군정 질문으로 내 놓은 항목들에 대해서 목록을 작성하고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는 방안을 같이 협의해 나가겠다는 약속드립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면서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 보충 질문을 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명석   
   이항로 군수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충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진행절차를 말씀드리면 이항로 군수님의 답변이 미흡하거나 궁금하다고 생각하시는 의원님들께서는 진안군의회 회의규칙 제33조의 규정에 의하여 보충질문을 하실 수 있으며 10분을 초과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발언횟수는 같은 의제에 대해 2회에 한하여 발언하실 수 있으므로 질의하신 의원님께서는 1회에 한하여 보충질문 하실 수 있으며 또한 질문하지 않은 의원님께서도 질문하신 의원님의 양해를 얻을 경우에는 보충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보충질문에 대한 답변이 미흡하다고 생각되시면 의장의 허가를 얻은 다음 추가로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진행은 일괄 질문, 일괄 답변 순으로 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이항로 군수님의 답변에 대하여 보충 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이한기 의원 거수)
   예. 이한기 의원님
   다른 위원님도 계십니까?
      (김광수 의원 거수)
   예. 김광수 의원님.
   다른 위원님 계십니까? 안 계십니까?
   예. 더 안 계시면 이한기 의원님 나오셔서 보충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한기 의원님 나오셔서 보충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한기의원   
   이항로 군수님의 답변 잘 들었습니다.
   제가 보충질문을 하기 전에 우리 실과소장님과 부군수님, 그리고 군수님께 하나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사실 저희가 질문을 할 때 질문의 요지나 질문에 대한 시나리오는 집행부에서 부리나케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질문에 대한 답변서는 제가 오늘 답변서를 오늘 아침에야 제 책상에서 받았습니다. 그러면 이 답변서를 오늘 아침에 제 책상에서 보고 과연 어떻게 이 답변서를 검토를 해서 추가 질문을 할 수가 있겠는가? 부분에 대해서 의장님한테도 부탁드리는데 실과소장님과 부군수님, 군수께서는 답변서를 최소한 우리 의원들한테 3일전에는 보내 줘야 맞지 않나. 그러니까 그 점을 좀 시정해 주시기를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자 군수님께서 제가 여성간부공무원에 대해서 질문했을 때 답변이 전적으로 여성간부공무원수가 부족하다는데 뜻을 같이 하신다고 하는 점에 대해서 무척 고맙게 생각합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지방공무원 균형인사 운영지침에서 규정된 임용목표를 9.6%를 준수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습니다. 노력이라는 것은 답변이 되지 않습니다. 군수께서는 인사의 최고의 결정권자인데 노력이라는 것은 긍정으로 받아들이기가 제가 힘듭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노력을 해서 결정을 할 것인지 그것을 답을 듣기 위해서 질문을 했는데 노력이라는 것은 제가 받아들이기가 힘들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노력을 해 주실 것인지 답변을 해 주시고 또한 청원경찰 역시 인력운영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 또 적극적으로 청원경찰 임용을 검토 이것도 역시 부정으로 밖에 긍정으로는 인정하기가 힘든 부분입니다. 역시 구체적으로 어떻게 검토를 해서 어떻게 실행을 하겠다. 하는 그 답변을 명확하게 한 번 해 주셨으면 합니다. 다른 정책적인 것은 의논을 하고 생각을 하고 검토를 해도 되겠지만 이 자체만은 군수님께서 명확한 뜻만 있으면 구체적으로 정확한 답변을 해 줄 수 있으리라 저는 그렇게 믿고 있습니다.
   그리고 광역 화장장에 대한 부분은 사실 설치 어려움이 따르는 것은 사실입니다. 우리 서남권도 10년 가까이 걸렸습니다. 앞으로 좀 더욱 더 노력을 좀 해 주시고 화장장이 장기적으로 설치가 어려우니까 경제적인 주민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하여 화장 장려금을 지원하기 위한 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했는데 추진이라는 말도 저는 긍정으로 받아들이기가 힘들다. 언제까지 어떻게 조례를 만들겠다. 이렇게 답변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 추가 질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명석   
   이한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광수 의원님 나오셔서 보충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광수의원   
   예. 군수님 수고하셨습니다.
   김광수 의원입니다.
   보충 질문 두어 가지 만 드리겠습니다.
   첫째 농산물 가공 및 식품 개발에 대해서 제가 물었는데 그 부분에 대한 답변을 다시 좀 듣고 싶습니다. 무슨 말씀이냐면 현재 우리 군에 농업관련 부서는 전략산업과, 친환경농업과, 농업기술센터 등 농업 관련 업무를 관장하고 있는 부서들로 업무가 중복되고 있고 각 과별로 보조비율이랄지 이런 부분에 차이가 많아서 우리 농민들도 상당히 우왕좌왕하고 있고 담당 공무원들도 상당한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이것을 어느 부서 서로 친환경농업과로 가면 전략산업과로 가라. 전략산업과 가면 기술센터로 가라. 기술센터에서는 우리는 시범사업만 하기 때문에 큰 사업은 하지 못한다. 이런 식으로 서로 미루고 있는 이런 실정입니다. 이것은 우리 행정에서 도저히 해서는 안 될 그런 공무원들의 직무유기라고 봅니다. 그래서 저는 이렇게 묻고 싶습니다. 어차피 우리 농민들이 생산한 농산물을 가공해서 식품 개발을 하려면 또 농산물 유통과 가공 또 개발한 식품을 유통 판매하기 위해서는 전략산업과, 친환경농업과, 기술센터를 두루 종합해서 조직개편을 원하고 있습니다. 우리 농민들이 생산한 농산물과 가공한 식품 개발 등을 통한 종합적인 농 식품 개발과를 신설하는 것은 어떠실지요? 그 밑에 유통과 식품 개발을 둘 수 있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 조직개편이 가능한지 묻고 싶습니다.
   또 한 가지는 친환경 우리 지금 축산을 브랜드화 시켜서 판매를 하시겠다고 하시는데 우리 진안군에 브랜드화 되어 있는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홍삼 한우라고 하는 것만 있는데 현재 한 달에 홍삼한우 도축 두수 또 현재 우리 진안에서 뭐 양돈은 좀 빼겠습니다. 한우만 놓고 보더라도 진안 한우 한 달 출하 두수, 이 정도는 얼마나 되고 있고 어떤 브랜드를 가지고 판매되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박명석   
   김광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지금까지 보충질문에 대하여 군수님께서는 바로 답변이 가능하십니까?
   예. 그러면 이항로 군수님께서는 나오셔서 이한기, 김광수 의원님의 보충 질의에 대하여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군수 이항로   
   보충질문 해주신 이한기 의원님과 김광수 의원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우리 군정을 세심 있게 추진해 주시고자 하는 의지와 우리 군에 군민의 소득을 위한 그런 노력의 의미에서 감사드린다는 말씀드립니다.
   먼저 이한기 의원님께서 보충 질문해 주신 여성공무원 9.6% 유지를 하겠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이냐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임기 내에 9.6% 수준이 유지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지금 사무관이 금년 말에 정년에 도달한 사람이 농업직만 세 사람이 금년 말에 나가게 되어 있고요. 내년 상반기나 내년 하반기에도 사무관이 정년이 되어서 나갈 인력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때 여성 공직자가 우리 진안군 전체 31명 중에 1명 있습니다. 그래서 적어도 2명 정도는 더 뽑을 계획을 그렇게 해서 추진하겠다는 약속을 이 자리에서 드리겠습니다.
   청원경찰은 제가 취임해서 우리 청원경찰 숫자를 파악해 보니까 진안군은 39명이고 임실군은 19명이더라고요. 청원경찰 숫자가 워낙 많아서 정원이 이렇게 정규로서 정년퇴직을 두 사람이 했는데 한 명만 뽑았고요. 금년 말에도 두 사람이 정년이 오고 있는데 한 명 정도만 뽑을 생각을 하고요. 그 한 명을 뽑을 때 여성 청경을 뽑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광역 화장장에서 대해서 관심을 좀 두고 노력을 적극적으로 해 달라는 말씀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는 말씀 드리고요.
   그 다음에 화장 장려금 조례는 사실 제가 초안은 검토를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입법예고 중에 있고요. 금년 11월 본 회의에 금년 내에 의회에 상정해서 의원님들의 의결을 구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이한기 의원님에 대한 답변을 말씀드리고요. 김광수 의원님께서 아홉 가지에 대한 우리 농정 진안군에 농정 방향에 대해서 여러 가지 질의도 주시고 대안도 주신데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드리고요.
   아마 질문은 상당히 질문에 대한 답은 상당히 미흡한 것으로 본인도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까 약속드린 대로 군정 질문에 대한 목록을 정확히 제목을 작성해 놓고 거기에 대한 추진 내역을 수시로 재직하는 동안에 우리 공직자들과 함께 점검해 나가고 의원님들과 협의하겠다는 말씀 드리고요. 보충질문 주신 농산물 가공 및 식품 개발에 중요성 저도 공감합니다. 그리고 현재 농민 입장에서 보면 전략산업과로 가야할지 친환경농업과에서 해야 할지도 군수인 저도 몰라서 매일 비서실에 물어보고 과에 물어봐서 담당자를 찾고 하는 혼란의 현실이 있고 거기에 농업기술센터의 기능까지 한다면 보조사업도 보면 여러 가지 혼란이 있는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조직 개편에 대한 필요성은 저도 공감하고요. 의원님께서 지적해 주신 농식품 개발과를 신설할 의향은 있느냐 농산물 가공 및 식품 개발을 위해서 식품 개발과를 신설할 의향이 있느냐 저도 공감 합니다. 그래도 우리 실무 공직자들과 함께 협의하고 의원님들과도 협의해서 조직 개편하는데 반드시 의원님들의 의견 들어서 하겠다는 약속드리고요.
   축산물 브랜드에 대해서 말씀 주셨는데 저도 통감합니다. 제가 예를 들어서 저도 축산을 한 사람으로서 한우를 했습니다만 한우 하나만 놓고 본다고 해서 그냥 진안 한우 가지고는 우리 축산 농가의 소득을 보장할 수 없다고 보기 때문에 제가 홍삼 한우를 직접 시도를 했으나 유통 과정이 제가 할 수 없는 여건이라 녹록치 못해서 저도 중간에 좀 포기를 한 적도 있습니다만 군수 취임 후에 축협을 통하고 우리 농가들을 설득해서 홍삼 한우를 꾸준히 노력을 해 왔습니다. 그래서 이제 작년엔가 금년 초엔가 의원님들께 홍삼 한우 조합 구성된 그 분들에 그 홍삼 한우 사육 기반을 위한 시설 예산이 그 때는 안 되고 최근에 되어서 이제 홍삼 한우 사육이 시작이 되었고 축협하고는 아직 연계가 안 되었습니다만 로컬 푸드하고 연결을 해서 진안 로컬 푸드 매장에서 홍삼 한우 그 조합원들의 한우를 잡고 있는데 매출이 별로 아직은 단계가 매출 단계가 미약해서 한우 도축 두수를 말씀드리기는 좀 부끄럽습니다. 다만 이번 홍삼 축제 기간에 제가 결과는 안 알아봤습니다만 홍삼 한우를 세 마리를 도축해서 판매 매장을 만들어서 운영한다는 그런 얘기를 들었습니다. 홍삼 한우 뿐 만 아니라 다른 축산물도 진안만이 가진 브랜드를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를 고민하겠습니다. 고민하고 있습니다만 아직 특별한 대안을 못 내 놓아서 그렇습니다. 홍삼 한우부터 정착을 시켜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축협이 반드시 홍삼 한우를 유통을 할 수 있는 그런 체계를 갖게 협의해 나가겠다는 약속 말씀 드리고 그 외에 다른 축산물이나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 등이 진안고원 브랜드로 해서 기능성 농, 축산물이 만들어 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드립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박명석   
   이항로 군수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할 의원님이 계십니까?
      (김광수 의원 거수)
   예. 김광수 의원님 나오셔서 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김광수의원   
   예. 질의가 아니고요. 군수님께서 모르신다고 하니까 제가 답변을 제가 질문한 부분 제가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홍삼 한우라는 브랜드를 가지고 도축하고 있는 두수가 1주일에 1마리 한달에 4마리 도축해서 팔고 있답니다. 진안군 현실이 그리고 비육우 홍삼 한우가 아닌 일반 비육우는 한 달에 20두를 음성에 있는 공판장으로 납품을 하고 있는데요. 한 달에 겨우 20두 한답니다. 그건 진안 한우로 나가는 게 아니라 공판장에서 잡아서 그냥 소고기로 나가는 거예요. 진안 한우 브랜드도 없어요. 이렇게 해 가지고 어떻게 축산 기반을 확충하고 축산 농가들의 소득을 올릴 것이며 축산 농가들한테 어떻게 희망을 주실 거냐는 얘기입니다. 20두 출하하는데 그것도 진안 한우라는 진안 공원한우라는 명문도 없기 그냥 공판장에서 도축해서 걸어서 그냥 경매하는 놈이 가져가면 끝납니다. 진안 한우를 이런 현실에 대해서 너무나들 관심이 없으신 게 아닌 가 그러면서 제가 말씀을 드립니다. 홍삼 한우 1두 잡아서 무진장 축협하고 전주에서 판데요. 이런 현실들을 과연 우리 공직자분들 얼마나 농민들을 위해서 일하신다고 하는데 공감하고 계시는지? 각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박명석   
   김광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군수님 답변을 들으셔야 됩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예.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예. 지금까지 추가 질문에 대하여 군수님께서 바로 답변이 필요하지 않는다고 하니까요.
   예. 감사합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군정 질문 및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이틀 간에 걸쳐서 여섯 분 의원님들의 군정질문이 있었습니다. 성실한 자료 준비를 통하여 내실 있는 군정 질문을 해 주신 의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군정에 바쁘신 중에도 성심 성의껏 답변해 주신 이항로 군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집행부에서는 의원님들의 질문 및 답변 사항이 군정에 성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진안군 장애인복지관 민간위탁 동의안      
   3. 진안군 음식판매자동차 영업장소 등에 관한 조례안      
   4. 진안군 사무의 민간위탁 촉진 및 관리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진안군 지방공무원 특수 업무수당 지급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진안사랑 장학재단 설립 및 운영 지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7. 진안군의회 회기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8. 진안군의회 행정서식 정비를 위한 일괄개정조례안      
○의장 박명석   
   의사일정 제2항 진안군 장애인복지관 민간위탁 동의안, 제3항 진안군 음식판매자동차 영업장소 등에 관한 조례안, 제4항 진안군 사무의 민간위탁 촉진 및 관리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5항 진안군 지방공무원 특수 업무수당 지급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6항 진안사랑 장학재단 설립 및 운영 지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7항 진안군의회 회기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8항 진안군의회 행정서식 정비를 위한 일괄개정 조례안 이상 7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운영행정위원회 배성기 위원님께서는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배성기의원   
   운영행정위원회 위원장 배성기 의원입니다.
   이번 제233회 임시회 운영행정위원회에서는 진안군 장애인복지관 민간위탁 동의안 등 1건의 동의안과 7건의 조례안을 심사하였습니다.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진안군 장애인복지관 민간위탁 동의안 입니다.
   본 동의안은 관내 장애인들에게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진안군 장애인복지관을 민간에 위탁하기 위해 의회의 동의를 구하는 안건으로 복지관 개관이후 7년 동안 민간에서 운영해왔던 바 재 위탁 후 진안군 장애인들의 재활과 사회적 자활을 돕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어 원안가결 하였으나 더 많은 장애인들이 복지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진안군 음식판매자동차 영업장소 등에 관한 조례안 입니다.
   본 조례안은 음식판매자동차 영업에 따른 사항 등을 조례로 규정하기 위해 제출된 안건으로 마이산이나 구봉산 등의 관광지에 푸드 트럭 영업자들이 증가하고 각종 축제 등의 행사시 도로점용 등으로 명확한 규정이 필요하다 판단되어 원안가결 하였으나 실제 푸드 트럭에 관한 사항을 운영 공고할 때에는 민원이 발생되지 않도록 푸드 트럭 영업자의 영업장소 및 영업기간 등에 대하여 명확한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 진안군 사무의 민간위탁 촉진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입니다.
   본 조례안은 진안군 시설물을 관리, 운영하는 민간위탁이 증가함에 따라 민간위탁 기준을 합리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제출된 안건으로 재위탁 및 재계약 시 의회의 동의를 얻고 민간 위탁 후 사업성과를 공개하도록 하여 수탁기관에 대한 신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 진안군 지방공무원 특수업무 수당 지급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분뇨업무를 담당하는 최일선 근무자에 대한 장려수당 금액을 상향하기 위해 제출된 안건으로 최일선 근무자의 사기진작을 위하여 조례개정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 진안사랑 장학재단 설립 및 운영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입니다.
   본 조례안은 재단운영과 장학생 선발관리에 공정성을 제고하기 위해 제출된 안건으로 진안사랑 장학재단 예산이 더욱 투명하게 운용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되고 장학금도 다수의 학생들이 골고루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 진안군의회 회기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입니다.
   본 조례안은 진안군의회 회기 중 매년 6, 7월 중에 시행해 왔던 제1차 정례회를
5, 6월중에 시행하도록 변경하기 위해 제출된 안건으로 조례개정으로 회기를 적절히 운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 진안군의회 행정서식 정비를 위한 일괄개정조례안 입니다.
   본 조례안은 의회 소관 규칙 중 상위법령의 근거 없이 주민등록번호를 기재하도록 규정한 부분을 생년월일로 변경하고자 제출된 안건으로 불필요한 개인정보를 기재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되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군민의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고 치매환자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제출된 진안군 치매관리 및 지원조례안은 지속적인 증가추세에 있는 치매환자들의 조기발견과 치매사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은 필요하지 만치매 건강 파트너나 치매상담센터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계획이 선행되지 않았다고 판단되어 미료처리 하였습니다.
   이상 보고 드린 사항 이외에 보다 상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운영행정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심사한 사항이므로 원안대로 의결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명석   
   배성기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먼저 운영행정위원장께서 심사 보고한 안건에 대하여 운영행정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심의를 마친 사항이므로 진안군의회 회의규칙 제25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의결하고자 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진안군 장애인복지관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하여 다른 의견이 없으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진안군 음식판매자동차 영업장소 등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진안군 사무의 민간위탁 촉진 및 관리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다른 의견이 없으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진안군 지방공무원 특수 업무수당 지급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다른 의견이 없으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진안사랑 장학재단 설립 및 운영 지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다른 의견이 없으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7항 진안군의회 회기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다른 의견이 없으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8항 진안군의회 행정서식 정비를 위한 일괄개정조례안에 대하여 다른 의견이 없으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9. 진안군 대기환경 개선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10. 진안군 유해야생동물에 의한 농작물 등 피해보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1. 진안군 4-H본부 육성기금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2. 진안군 농업경영인 육성기금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3. 진안군 농기계사업 순회수리 반 운영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장 박명석   
   의사일정 제9항 진안군 대기환경 개선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제10항 진안군 유해야생동물에 의한 농작물 등 피해보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11항 진안군 4-H본부 육성기금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12항 진안군 농업경영인 육성기금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13항 진안군 농기계사업 순회수리 반 운영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상 5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산업건설위원회 김남기 위원님께서는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남기의원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김남기 의원입니다.
   이번 제233회 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에서는 진안군 대기환경 개선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5건의 조례안을 심사하였습니다.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진안군 대기환경 개선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입니다.
   본 안건은 차량으로 인한 오염물질 저감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제출된 안건으로 경유자동차에 대한 저공해 조치와 지원 대상 차량 및 대상자를 규정하는 조례의 제정이 필요하다 판단되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 진안군 유해야생동물에 의한 농작물 등 피해보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입니다.
   본 안건은 개정을 통하여 농작물 등에 피해를 주는 유해야생동물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제출된 안건으로 포획보상금을 인상하여 유해동물의 개체 수를 조절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 원안가결 하였으나 향후 환경오염 등을 막기 위해서는 유해동물 포획 후 사체처리에 대한 방안도 강구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 진안군 4-H본부 육성기금 설치 및 운용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입니다.
   본 안건은 4에이치 회원육성에 필요한 기금의 존속기한을 연장하기 위해 제출된 안건으로 지방자치단체 기금관리기본법의 규정에 따라 기금일몰제가 시행됨으로써 존속기한을 5년으로 규정하는 것은 타당하다 사료되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 진안군 농업경영인 육성기금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입니다.
   본 건은 농업기술센터 체제 개편으로 기금운용 관을 재지정하고 기금일몰제도 이행으로 존속기한을 연장하고자 제출된 안건으로 본 조례의 일부개정은 필요하다 판단되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 진안군 농기계사업 순회수리 반 운영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입니다.
   본 안건은 고가의 농기계 임대 시 임대 대상자를 확대하고 불분명한 고장의 원인으로 인한 훼손 시에 사용자의 책임을 경감시켜주기 위해 제출된 개정안으로 관내 농민들의 부담을 경감하고 농업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 판단되나 관외에 주소를 둔 농업인의 부담금까지 경감해 주는 사항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관련 조항을 수정하여 가결 하였습니다.
   이상 보고 드린 사항 이외에 보다 상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심사한 사항이므로 원안대로 의결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협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박명석   
   김남기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먼저 산업건설위원장께서 심사 보고한 안건에 대하여 산업복지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심의를 마친 사항으로 진안군의회 회의규칙 제25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의결하고자 합니다.
   의사일정 제9항 진안군 대기환경 개선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0항 진안군 유해야생동물에 의한 농작물 등 피해보상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1항 진안군 4-H본부 육성기금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2항 진안군 농업경영인 육성기금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3항 진안군 농기계사업 순회수립 반 운영 및 관리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장 박명석   
   이상으로 3일간의 의사일정이 모두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회의를 모두 마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감사합니다.
   제233회 임시회 기간 동안 군정질문 및 조례안심사를 위해 수고해주신 의원님들과 성의 있는 답변과 자료준비에 수고해 주신 관계 공무원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항로 군수님을 비롯한 공무원 가족 여러분!
   이번 임시회는 군정질문을 통해 군정의 주요정책에 대한 심도 있는 문제 제기와 대안 제시로 우리 군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민하고 새롭게 정립하는 의미 있는 회기였다고 생각합니다.
   11월에는 금년 한해를 마무리하고 2017년을 준비하는 제2차 정례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안 심의를 위한 군민들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는 등 군민의 대의기관으로써 최선을 다해 주시길 당부 드리며 공직자 여러분께서도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정례회가 될 수 있도록 심사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금년도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각종 현안사업의 마무리와 미진한 사업은 없는지 다시 한 번 꼼꼼히 점검해 주시고 가을철 산불예방과 동절기 소외계층 생활안정 대책에도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 건강에 유의하시고 항상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이상으로 제233회 임시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폐회를 선포합니다.
(11:31폐회)

○출석의원(7명)

○출석공무원(18명)

  •    군수이항로
  •    부군수이근상
  •    기획재정실장전형욱
  •    전략산업과장김정배
  •    주민생활지원과장하태식
  •    민원봉사과장배완기
  •    친환경농업과장하재현
  •    문화체육과장최경진
  •    환경산림과장황인옥
  •    건설교통과장정창현
  •    안전재난과장안병용
  •    재무과장육완문
  •    행정지원과장전춘성
  •    농업기술센터소장서영화
  •    농촌지원과장김필환
  •    기술보급과장박성희
  •    관광개발사업소장이정열
  •    맑은물사업소장박홍영

○서명

  •    의장박명석
  •    의원김광수
  •    의원배성기
  •    의원이한기
  •    사무과장백승엽